말레이시아 알아보기

sub1-1.jpg

위치 동남아적도 북단

면적

330,252km²(한국의 3.3배 / 한반도의 1.5배)

수도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

인구

3,236만명 (2020년 통계청 기준)

언어

말레이어 (Bahasa Malaysia, 상용어는 영어)

민족

부미푸트라(62%),중국계(22%),인도계(7%),기타(1%),외국인(8%)

종교

이슬람교(국교), 불교, 기독교, 힌두교, 기타

주요도시

쿠알라룸푸르, 셀랑고르, 조호바루, 페낭, 사바, 사라왁주 등

정부형태

의원내각제(양원제, 하원우위)

시차

대한민국보다 1시간 늦음

 

 

말레이시아 역사

 

말레이 반도의 서말레이시아와 보르네오 섬 북부의 동말레이시아 두 지역으로 이루어져 있는 말레이시아는 입헌군주제 국가로 1786년부터 영국의 지배를 받기 시작해 1957년 싱가포르를 제외한 말레이반도 11개 주가 통합하여 말라야 연방으로 독립하였고, 1963년 싱가포르·사바·사라와크를 합쳐 말레이시아가 되었습니다. 

 

2년 후인 1965년 싱가포르는 연방에서 탈퇴·독립하였습니다. 말레이시아 국기는 싱가포르 탈퇴.독립전인 1963년에 채택되었습니다. 국기에 있는 14개의 빨강.하얀 줄과 14개의 별 꼭지점은 14개의 연방주를 나타내며 싱가포르의 독립으로 13개로 바껴야 하지만 예전 그대로의 국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민가고 싶은 나라 1! 

 

동남아 지역 중 이민 가고 싶은 나라 1위 말레이시아는 다양한 나라의 사람들이 서로 어울려 평화롭게 살아가는 매력적인 나라입니다. 말레이계, 중국계, 인도계, 호주, 독일, 한국, 일본 등 많은 외국인들이 함께 살아가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며 즐겁게 살아갑니다.

   

말레이시아는 풍부한 천연자원과 빠른 경제성장률로 훌륭한 인프라를 구축하여 다방면으로 여유로운 생활이 가능하며, 종교적으로는 이슬람 국가이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어울려 살아가기 때문에 종교의 자유를 헌법으로 보장한 나라입니다.

   

  

문화와 언어 

 

말레이시아는 인도양과 남중국해 사이에 정통적으로 동서양의 상인과 여행자들을 위한 만남의 장소입니다. 말레이인, 중국인, 인도인 및 수많은 원주민으로 구성된 다문화 및 다민족 인구가 살고 있으며 말레이어를 공식 언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영어를 비즈니스에서 많이 사용하며 모든 학교에서 영어를 필수 과목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날씨 

 

말레이시아의 날씨는 전형적인 열대우림형으로 고온다습하며, 연평균 기온은 27℃, 연평균 강우량은 2,410㎜입니다. 건기(11월~4월)와 우기(5월~10월)로 나누어져 있으며, 우기 때는 하루에 한 번 정도 게릴라성 소나기로 1시간 정도 비가 내리다 그칩니다쿠알라룸푸르 기준이며 코타키나발루의 경우에는 건기(10월~3월)와 우기(4월~9월)로 쿠알라룸푸르와 차이가 있습니다. 10월~2월이 집중 강우 기간입니다.

 

낮에는 더위 때문에 야외 활동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외출을 하더라도 대부분의 외출은 쇼핑몰, 식당, 마트, 도서관 등으로 갑니다. 말레이시아에서 외출할 때는 꼭 가디건을 챙겨 가셔야 하는데, 이유는 실내 어디를 가도 에어컨을 세게 틀어놓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도 감기에 걸리는 사람을 가끔 봤습니다.

 

말레이시아에는 매년 한두달 정도 헤이즈가 있습니다. 헤이즈는 인도네시아에서 경작을 위해 숲(팜나무)을 태우는 과정중에 발생하는 연기로 언제 태우느냐에 따라 헤이즈 기간은 다릅니다. 나무를 자르는 비용보다 태우는 비용이 훨씬 저렴해 헤이즈가 발생하는걸 알면서도 매년 숲을 태우고 있습니다. 국가간 분쟁이 일어날 만한 일이지만 인도네시아 경작지의 많은 부분이 말레이계 사람이 주인이라 분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헤이즈 기간에는 일분 학교들은 휴교령을 내리기도 합니다.

 

 

생활비 

 

말레이시아에서의 생활비는 현지인처럼 생활을 하면 많이 저렴한 편이지만, 한국에서처럼 생활하면 한국의 80~90% 정도의 생활비가 들어갑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더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이 있는 경우 국제학교를 다녀야 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학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테스코 같은 마트에서 생필품 구매 시 수입품은 오히려 한국보다 비싸거나 비슷합니다. 한국 식당 밥값도 한국과 비슷하거나 조금 비싸기도 합니다. 말레이시아는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산유국 중에서도 기름을 정말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차종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15,000~30,000만 원이면 기름을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과일과 돼지고기는 정말 싸고 맛있습니다.

 

 

주택구입 및 임대

 

한국처럼 전세 제도가 없는 말레이시아에서 거주하시려면 집을 구매하거나 렌트를 해야 합니다. 보통 한국의 30평 정도 아파트 렌트비는 지역이나 주택 컨디션, 가전 집기가 어느 정도 있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월 50~120만원 정도 예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보증금은 월 렌트비의 2개월 치를 보증금으로 지불합니다. 우리나라와 또 다른점은 관리비를 주인이 납부하며, 세입자는 전기세와 물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장기 거주를 목적으로 오시는 분들은 주택을 구매하셔도 되시지만 말레이시아의 주택은 사기는 쉬워도 팔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국의 주택은 부동산에 내놓으면 1~2개월 안에 팔리는 게 보통이지만 말레이시아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주택 구입은 항상 신중을 기하셔야 합니다. 은퇴해서 노후를 말레이시아에서 보내시려고 오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매달 렌트비를 지불하는 방법보다는 주택을 구입하시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의료제도

 

말레이시아 의료진의 상당수는 의료 선진국에서 학위를 받은 실력 있는 의료진이며 시설이나 규모 면에서도 선진국의 병원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진료비의 경우 말레이시아의 자국민 보호 정책으로 외국인에 대한 의료비가 차등 적용되며 똑같은 진료를 받더라도 병원마다 진료비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예전에 딸아이 귀에 동그란 레고 장난감이 들어가서 일반 병원 3군데를 방문했는데 3군데 모두 큰 병원으로 가라고 했습니다. 눈으로도 보이는데 집게로 뽑으려고 하니까 아이가 움직여서 더 깊이 들어갈까 봐 그러신 거 같습니다. 대학병원에 갔더니 수술을 해야 한다며 여권을 가지고 와서 입원 수속을 하라고 해서 일단 집으로 귀가한 뒤 아주 잠깐 고민 후 한국행 비행기를 탔습니다.

 

한국에 와서도 일반 병원에서는 아이가 움직이니까 혹시다 다칠까 봐 못하겠다고 큰 병원 가라고 해서 대학병원으로 갔습니다. 이비인후과 의사 선생님이 아이의 귀를 보시더니 간호사를 두 명 부르시면서  "제가 귀에서 뺄 테니 꽉 잡으세요" 한마디 했습니다. 힘센 간호사 두 분이 딸아이를 꼼짝 못하게 온몸을 잡은 사이 의사선생님은 15초 만에 아이 귀에서 장난감을 뺐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여러 번 빼본 솜씨였습니다. 병원비는 10,000원 정도 나왔습니다. 

 

 

국제학교

 

말레이시아로 이주 오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아이의 교육을 위해 교육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말레이시아를 찾습니다. 많은 국제 학교들이 양질의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선택의 폭 또한 굉장히 넓습니다. 대다수의 국제 학교에서는 영국식 교육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공공 및 민간대부분의 주요 도시에는 사립대학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들이 훌륭한 자매결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학비는 해마다 조금씩 오르고 있으며 고학년이 될수록 학비는 비싸집니다. 국제학교의 학비는 1년에 원화 300만원에서 ~3,000만원 까지 차이가 많이 납니다. 꼭 비싸다고 해서 교육이 좋은것만은 아니니 국제학교를 찾으시는 학부모님 께서는 여러군에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내 아이의 영어 실력과 성향을 고려하셔서 아이가 행복한 교육을 받을수 있는 곳으로 진학하시면 됩니다.

 

제가 아는 어떤 여학생은 공부는 못하지만 성격이 좋아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얼마후 상을 받아 왔는데 상 이름이 "친구를 재미있게 해준상" 이였습니다. 어떤 아이는 공부를 잘해서 성적상도 받고 어떤 아이는 운동을 잘해서 달리기를 잘하는상을 타기도 합니다. 말레이시아의 모든 학교가 그렇지는 않지만 한국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아이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아이가 잘하는 분야에 대해 칭찬하고 격력해주는 말레이시아의 학교가 저는 마음에 듭니다.

 

 

인프라 및 통신

 

말레이시아의 인프라는 아시아에서 가장 발전된 곳 중 하나입니다. KLIA (World Class Airport), 현대적인 수도 및 잘 발달된 도로 네트워크를 통해 말레이시아는 훌륭한 지역 및 국제 통신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말레이시아의 통신 네트워크는 현재 850만 개의 유선 가입자와 3천만 이상의 셀룰러 가입자를 보유한 동남아시아 최고의 네트워크 중 하나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경제 및 정치 안정성 

 

현재의 말레이시아 경제 전망은 유망하며 많은 국외 거주자들이 잘 정리된 개혁을 도입 한 현재의 총리에 대한 만족을 표명했습니다 . 정치적으로 말레이시아는 연방 헌법 선택 군주국입니다말레이계 9개 주 술탄이 5년마다 순환하며 국왕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치안문제

 

말레이시아의 범죄율은 대부분의 서방 국가에 비해 잘 통제되고 일반적으로 낮습니다. 전반적으로 치안이 괜찮은 편이지만 말레이시아에 있는 주변 국가에서 말레이시아로 취업하러 온 외국인들 중 불법체류자들의 사건사고 소식이 가끔 들려오기 때문에 인적이 드문 곳에는 저녁 늦은 시간에 다니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좋은 음식과 쇼핑 

 

말레이시아의 요리는 여러 민족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말레이계, 인도계, 중국계에 따라 요리의 방식과 재료의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향신료아로마 허브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말레이시아 요리는 인도네이사의 요리와 매우 비슷합니다.

 

말레이시아는 가장 인기 있는 휴가지 중 하나입니다휴가 자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전 세계에서 온 사람들이 관광을 위해 말레이시아로 옵니다쇼핑은 말레이시아의 주요 관광사업 중 하나입니다.

 

 

이벤트 및 엔터테인먼트 

 

말레이시아는 세계적 수준의 이벤트 및 엔터테인먼트를 시작합니다둘러보기에 많은 현지 축제와 재미있는 극장 그룹이 있습니다가수부터 댄서심지어 극장 그룹까지의 국제 예술가들은 꽤 정기적으로 방문합니다반면에집에 머무르기를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위성 TV (ASTRO)는 많은 국제 엔터테인먼트 채널을 제공합니다.